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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원 전면 교육

수용성교육 적용(5 life)

YTN 사이언스 – 꼴지도 일등이 될 수 있다!!!

작성자 DIA관리자183.♡.206.246
작성일 19-10-09 00:56 | 944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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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과학자들의 분석을 보면 미래 사회 구축에 필요한 인간상으로는 창조적 인간융합적 인간개방과 혁신적 인간통합적 인간문화적 인간건강한 인간그리고 남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수용적 인간 등으로 인식하고 있다아울러 나무가 아닌 숲을 보고직관적이고예술적이고자기감정을 제어하고상상력과 공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융합형 인간이 요청된다고 지적한다또한 융합적 인간을 위해서는 지혜창의성글로벌의식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됨을 지적한다더구나 글로벌 정보공유 시대에 있어서 프라이버시 침해나 감시나 통제라는 문제점들을 제어할 수 있는 인성 확보가 절실하다이를 종합하면 미래인재를 다음과 같은 5가지 속성으로 정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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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정리한 미래인재의 속성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이미 많은 전문가들이 미래교육의 방향으로 제안한 내용들이다.하지만 아직 우리 교육현장에서는 이러한 교육이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다고 말하지 않는다이러한 교육 내용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즉 교육의 수용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수용성이 부족하면 아무리 좋은 교육도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는 진단이다미래 교육의 방향에 대하여는 이견이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이제 이것을 실제로 학생들이 받아들이게 하는 수용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아무리 좋은 것을 주어도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에게만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이다그러면 왜 인간은 사람에 따라서 다른 수용성을 갖는지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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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살펴본 이 다섯 가지 요소(지력심력체력자기관리능력인관관계능력)는 인성의 기본적인 요소를 나타내고 있다즉 미래인재의 양성은 수용성에 관한 요소들의 전면교육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이며전인격성의 회복이 수용성을 증대시키며 동시에 인간의 내적 탁월성을 만들어가는 핵심 요인이 되는 것이다그렇게 때문에 지력심력체력자기관리능력인관관계능력의 5가지의 전인격적 인성의 회복은 인간의 수용성을 회복시켜 주고 탁월성을 키워주게 된다.

 

5차원전면교육

1. 수용성교육으로서의 전인격적 인성교육

수용성을 회복시키기 위한 전인격적 인성교육은 삶으로 구현될 수 있어야 하고아울러 유기체적인 특성을 가져야만 하므로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지력심력력력자기관리력인간관계력
지식운영능력삶의 목표의식 확립5차원 건강관리법자유에너지 확장인간 특질발견
다중언어능력반응력 기르기최대 출력법시간관리나와 가족
자연세계의 이해풍부한 정서력 기르기노동과 쉼재정관리나와 동료
역사의 이해능력긍정적 사고방식직업관언어 및 태도관리나와 사회
창조적지성바른 세계관의 확립전면적 인성의 확립융합적 능력글로벌 인간상

참과 거짓을 구별시킬 수 있게 해 수 있게 하는 지력지식을 내면화 시킬 수 있게 해 주는 심력진리를 실행 시킬 수 있도록 하는 체력자신이 가진 에너지를 바르게 분포시킬 수 있게 해주는 자기관리능력내가 가진 에너지를 남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인간관계능력을 삶에서 익힐 수 있도록 함으로 내적 수용성을 향상 시키고 탁월성을 발휘하도록 하였다.

이 같은 전인격적 인성교육 프로그램 국내외 10여 개 국에서 지금까지 계속해서 실시해 오며 검증을 하였다중국 연길 시 2중에서는 10개 반 중 꼴지를 하던 학급이 이 교육을 적용한 후 학생들이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을 뿐 아니라1년 만에 1등이 되기도 하였다몽골에서는 길거리 아이들을 데려다 교육을 시키고 있는 밝은미래종합학교가 1998년부터 본 교육을 도입하여 실시한 후 다른 학교에 비해 학생들의 태도가 달라지고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게 되었다이를 통해 2001년 11월에는 몽골대통령과의 면담을 통해 몽골에 이런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몽골국제대학교(MIU)의 설립되었다. 2007년에는 라오스국립대학에서 본 교육을 도입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2011년에는 탄자니아에 본 교육을 실시하는 탄자니아연합대학이 설립되었다또한 한국에서는 세인고등학교의 설립을 통해 전인격적 인성교육을 공교육 기관에 접목시켰으며최하위권 학생들을 모집하여 인성교육을 최대한 강화시키면서도 3년 만에 90%의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시킬 수 있는 결과를 내기도 하였다그 후 본 전인격적 인성교육이 교원연수로 개설 되어 14,000여명의 교사가 훈련을 받았으며동두천중고등학교디아글로벌학교(DGA) 등에 적용되어 탁월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아울러 2015년 KAIST 미래교육연구위원회가 창립되어 수용성 교육을 체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터전을 확보하게 되었다.

2. 미래교육전략

현재까지 교육은 국민의 평균교육수준을 높이는데 있었으며 인지역량중심의 교육을 해왔다성적 중심의 교육은 인간을 변별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성적을 통해 인간이 가진 다른 전인격적 인성요소를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하다그 결과 탁월한 경쟁력으로 경제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 왔지만이 같은 교육으로는 전인격성을 길러주는데 어려움이 있으며인성부족시민의식부족창의성 부족 등의 문제 유발하였으며 수용성 있는 일부 학생들에게만 유리한 교육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미래 사회는 고도의 과학기술정보화다문화저출산 고령화빈부격차의 심화남북통일의 문제 등의 난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전인격성교육을 통해 수용성을 회복하여 국민 모두가 세계시민으로서통일국가 시민으로서고령화시대의 시민으로서 행복하게 만들어 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야함 한다.

1) 세계시민교육전략

세계시민을 교육할 수 있는 공교육체계를 구축해야 한다최근 한국에서 개최된 세계교육포럼에서는 인류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포괄적인 양질의 교육의 중요성과 아울러 인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며 공동체의식과 책임감을 가진 세계시민을 길러내야만 함을 제시하기도 하였다경쟁 보다는 협력을 추구하고 다양성인성창의성자기주도적 능력을 가진 미래형 인재를 기를 수 있는 공교육체계가 필요하다.

아울러 고등교육기관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따라서 KAIST 등의 고등교육기관이 수용성교육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고 선도기관의 역할을 해야 한다.

2) 평생교육전략

고령화 저출산 시대를 대비하여 인적자원의 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가정학교직장을 함께 어우르는 통전적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이 직장인으로서 살아갈 때 주어진 모든 영역의 활동에 구체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는 커리큘럼이 개발되어야 한다그리고 이런 커리큘럼을 운용할 수 있는 교사부모직장인에 대한 평생교육체계를 구축하여 모든 사람들이 현실적으로 이 같은 교육의 혜택을 받도록 해야 한다.

3) 통일교육전략

분단 한국은 한반도라는 같은 장소에서 같은 민족이 둘로 나뉘어져서 빈부격차에 따른 양극화의 갈등또한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이념적 투쟁아울러 유신론과 무신론의 극단적 대립 등을 경험하였다그래서 분단한국의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은 국제 사회에서 동일한 고통을 겪는 국가들에게 새로운 미래 비전과 희망을 제공해 줄 수 있다통일 한국은 민족 동일성 회복을 위해 폐쇄적인 민족정서를 극복하고 열린사회로 발전해 가야만 한다따라서 미래 사회의 실질적 구성원이 될 청소년들에 대한 통일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남북의 이질적인 사회에서 살아온 청소년들이 문화의 벽을 넘어설 수 있도록 하는 전인격적 교육을 실시한다그리고 이를 통해 남북이 미래의 동반자로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이를 위해 통일이전 남북한 학생들을 통합교육을 실시하여 통일교육 기반자료 확보 및 종합적 분석 등이 필요하다.

통일 한국은 민족 동일성 회복과 동시에 패쇄적인 민족 프래임을 극복하고 이웃 국가와 함께 하는 열린 다문화 사회로 발전해야만 한다지역 내 화해 통합 분위기를 확산하고 아울러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역동적이고 조화로운 사회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실시되어야만 한다따라서 소외계층의 교육지원 사업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도서벽지농어촌지역저소득층다문화가정 등에 대한 사회적 통합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교육이 체계적으로 시도되어야 한다이를 위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설 수 있는 ICT 기반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하이브리드교육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3. 결론

광복 이 후 70여 년간 남북 분단 등의 치명적인 현대사를 극복해온 우리 민족의 저력을 볼 때향 후 30년의 미래가 결코 만만치 않은 시대임을 예상하지만 우리는 바른 미래교육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집요하게 추진하여미래에 놓인 많은 심각한 난제들을 해결하고 우리에게 주어진 국가적 사명을 감당하며 평화를 근간으로 고도의 기술 사회에서 창의적으로 인류의 행복을 지향하는 역사의 바른 길을 가게 될 것이다.


지식을 받아들이는 자세인
‘수용성’을 먼저 길러내야 한다.
지력 · 심력 ·체력·자기관리력 ·인간관계력
5가지 능력 향상으로 완성하는 평생교육!

리로 익힌 지식은 우리 생활에 한 줄기 빛이 될지언정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주지는 않는다.
지금부터 일상을 바꾸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 다음과 같은 훈련을 지속해야 한다.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지혜를 기르기 위한 책 읽기, 한 가지 이상 외국어 공부하기, 묵상을 통해 깊이 사고하는 훈련하기, 악기 연주 등을 통해 마음의 힘 다지기, 묵상한 내용 실천하기, 5차원 건강법과 스포츠를 통해 강인한 체력 가꾸기, 자기반성과 질문을 담은 일기 쓰기와 스케줄북 작성 훈련을 통해 절제된 자기관리 능력 기르기, 편지 쓰기, ‘5차원 전면교육 홈페이지’에 접속해 동역자들과 함께 활동하는 것 등을 통해 5차원 전면교육을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_〈다이아몬드칼라를 위한 10가지 습관〉 중에서

전 언론계와 학계, 교육계에 폭발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화제의 학습법!

5차원 교육이란 지력ㆍ심력ㆍ체력ㆍ자기관리력ㆍ인간관계력 등 인간을 구성하는 5가지 요소를 전면적으로 교육하여 각 개인과 조직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교육 시스템을 통칭하는 말이다. ‘성적’이 아닌 ‘실력’을, ‘지식’이 아닌 ‘지혜’를 갖춘 진정한 의미에서의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 5차원 교육의 핵심 목표다.
이번에 새롭게 개정된 ‘5차원 학습법 시리즈’는 총 5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핵심 능력들을 키우는 데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영역의 책들만 한데 모은 것이다. 5차원 교육을 가장 통합적으로 설명하고 인간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담은 《5차원 전면교육》부터, 빅데이터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보의 활용법을 정리한 《5차원 독서법과 학문의 9단계》, 독서를 통해 몸과 마음의 힘을 길러주는 《5차원 독서치료》, 세상의 다양한 현상을 수학적 언어로 이해하도록 돕는 《5차원 수학》,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노하우를 공개한 《5차원 영어》까지. 5차원 학습법으로 교육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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